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홀로그램의 사전적 의미 파악
    tech 2016. 1. 25. 21:47

    1. 홀로그램 [hologram]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그리스어로 완전하다는 뜻의 ‘홀로(holo)’와 그림을 의미하는 ‘그램(gram)’의 합성어로 레이저 광선으로 2차원(2D) 평면에 3차원(3D) 입체를 묘사하는 기술을 말한다.


    우리가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은 빛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빛에는 고유한 특성이 몇 가지 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빛의 간섭성이다. 두 가지 이상의 빛이 동시에 만나면 서로 간섭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면 입체상을 만들 수 있다. 레이저광은 간섭성이 좋으므로 두 개의 레이저광을 감광재료에 비추어 물체로부터 나오는 반사광 또는 투사광을 본래의 레이저광과 간섭시켜 그 간섭무늬를 기록한다. 이렇게 상호 작용하는 여러 개의 레이저 광선을 얇은 공기층에 쏘아서 만든 3차원 형상(입체상)을 홀로그램이라 한다. 


    2. 홀로그램 [hologram] (과학용어사전, 2010. 4. 14., 뉴턴코리아)

    홀로그래피의 원리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한 3차원 영상이나 간섭 무늬를 담은 필름. 레이저에서 나온 광선을 2개로 나눈다. 하나는 스크린을 비추게 하고, 다른 하나는 물체에 비춘다. 이때 스크린을 비추는 빛은 기준광이라고 하고, 물체를 비추는 빛은 물체광이라고 한다. 물체광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는 것이므로 그 표면에 따라 물체 표면에서부터 스크린까지의 거리가 다르다. 이때 기준광이 물체광과 간섭을 일으키며 간섭무늬로 스크린에 저장된다. 이 간섭무늬가 저장된 필름이 홀로그램이다. 홀로그램은 위조 방지를 위한 분야에서는 지폐나 신용 카드 등에 사용한다. 저장 매체 분야에서는 오염이나 파손에 강하고 용량 면에서도 우수해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3. 홀로그램 (Basic 중학생이 알아야 할 사회· 과학상식, 2007. 2. 20., (주)신원문화사)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해 2차원 영상을 3차원 입체 영상처럼 볼 수 있는 그림. 1947년 데니스 게이버(Dennis Gabor)란 사람이 처음으로 발명하였다. 홀로그램이란 ‘전체적인 그림’이란 뜻이다. 즉, 어떤 물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보통 사진이 백색광을 이용하여 물체의 상을 기록하는 것과는 달리 홀로그램은 단색광이나 레이저광을 이용한 간섭무늬를 기록한다. 따라서 홀로그램 사진을 보통 빛으로 보면 물체의 상이 직접 보이지 않고 밝고 어두운 명암이나 꾸불꾸불한 선이 보일 뿐이다. 홀로그램을 레이저빛에 비추면 빛이 미세한 간섭무늬에 의해 회절하면서 원래 물체에서 반사된 것과 같은 파면을 만들기 때문에 우리 눈이 반사된 상을 보았을 때 마치 창문을 통해 물체를 보는 듯한 입체감을 느끼는 것이다.


    4. 홀로그램 (용어해설)


    - 만화애니메이션사전 | 홀로그램 

     1) 빛 상호 간의 간섭 형태로 생성된 입체 이미지.

     2) 실물과 똑같이 입체적으로 보이는 사진. 또는 간섭무늬가 저장된 필름.

     3) 홀로그램을 만드는 사진 기법을 ‘홀로그래피(holography)’라고 한다. 


    - 광물자원용어사전 | 홀로그램 

    레이저 빔의 분할로 만들어지는 3차원 이미지. 상당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저장과 표현을 위한 새로운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 홀로그램 

    상호작용하는 여러 개의 레이저 광선을 얇은 공기층에 쏘아서 만든 3차원 형상. 용도에는 3차원 디스플레이, 광메모리, 광정보 처리 등이 있다. 


    - 기계공학용어사전 | 홀로그램 

    홀로그래피로 신호파(信號波)와 참조파(參照波)와의 간섭(干涉) 무늬를 감광(感光) 재료에 기록한 것을 말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